[원데이 클래스] 오기환 감독의 ‘넷플릭스 스토리텔링’

1월 17일 월요일 ZOOM LIVE. 5만원.

넷플릭스 스토리텔링ⓒ기타

“글로벌 OTT 자본은 한국을 샅샅이 뒤지고 있다”

최근 넷플릭스와 디즈니가 제2의 <오징어게임>을 얻기 위해 한국 작품을 샅샅이 뒤지고 있다고 하죠. 2021년 한국 드라마의 세계적 흥행을 두고 외신은 일주일이 멀다하고 그 이유를 분석합니다. 그런데 <오징어게임>이나 <지옥>과 같은 넷플릭스 시리즈가 나왔을 때 해외의 호평과는 달리 국내에선 반응이 엇갈렸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신파와 클리세, 부족한 개연성과 작위적 연출을 두고 평단 역시 차갑게 비판한 지점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론칭 하자마자 세계를 집어삼키는 힘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원인이야 다양하겠지만 국내 전문가들은 ‘척박한 환경에서 쌓아올린 내공’을 이야기합니다. 한정된 제작 자본을 두고 벌이는 무한경쟁, 제작사의 무리한 요구와 느닷없이 나와야 하는 PPL, 시청률 확보를 위해 소위 ‘팔리는 소재’를 활용하되 변주를 통해 새로워야 한다는 묘한 요구, 이 속에서 한국의 작가들은 나름의 독창성을 보여주기 위해 분투해 왔는데,이제 OTT 자본이 들어오며 심의와 제작의 굴레가 벗겨졌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한국 제작진의 실력이 나오고 있다고 말입니다. 최근 작가와 감독들은 작품이 나오면 1순위로 넷플릭스에 타진해 본다고 하지요.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고 변화도 빠릅니다.

마치 우리나라 양궁 국가대표 선발전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한국에서 살아남으면 세계에서도 통합니다. 그만큼 국내 시장은 더 치열해졌습니다.

■ 오기환 감독의 메세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에서는 두 가지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한 가지는 천만 영화를 연출한 감독님의 다음 작품이 영화가 아니라 ‘드라마’였다는 것이고, 또 다른 한 가지는 ‘넷플릭스’가 한국 상륙을 시작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후 만 3년이 지난 지금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가 대한민국의 콘텐츠 산업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번에 오기환 감독과 이산아카데미가 공동으로 기획하고, 개설하는 <넷플릭스 스토리텔링 원데이 클래스> 수업은 기존 드라마와는 전혀 다른 형식과 내용을 가진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의 구성을 이해하고, 각 회 별 드라마를 창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같이 논의해 보는 시간입니다.

지금까지의 기존 드라마 수업은 숏폼드라마, 미니드라마를 구성하고, 설계하고, 창작하는 것에 집중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넷플릭스 스토리텔링 원데이 클래스> 수업에서는 기존 드라마와 넷플릭스 드라마는 왜 근본적으로 다른 형태를 가질 수 밖에 없는지, 드라마를 설계하는 방법이 왜 달라야 하는지, 창작의 순서가 왜 달라야 되는지에 대해 심층적인 고찰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넷플릭스 스토리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과거의 드라마, 현재 콘텐츠 산업의 현실, 그리고 미래의 드라마 환경 변화에 대한 거시적인 시각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새로운 준비를 해야 하는 이유는 드라마 분야의 급격한 변화 때문입니다. 30년 전 100부작씩 편성되던 드라마가, 10년 전부터 16부작 미니드라마로 바뀌는 것처럼, 30년 전 멜로드라마를 그렇게 좋아했던 시청자들이 10년 전부터 복합 장르 드라마를 좋아하게 된 것처럼 세상의 변화는 앞으로도 우리에게 계속해서 질문을 던질 것입니다

“앞으로 시청자들이 가장 좋아할 드라마는 무엇인가요??”

대한민국 최고의 드라마 작가를 꿈꾸는 여러분들은 이번에 넷플릭스의 모든 드라마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넷플릭스 스토리텔링’ 원데이 클래스> 강의를 통해 과거의 드라마 형식을 이해하게 되고, 현재 드라마의 변화를 체감하게 되고, 미래 드라마의 변신을 예측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모두가 달려가고 싶어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창작의 길! 이제 다같이 시작해볼까요??

카카오TV 15부작 웹드라마로 오기환 감독이 연출했다. .ⓒ카카오TV

강사 오기환 드라마 감독, 드라마 작가

동국대 영상대학원 영화시나리오 박사
극영화 '선물', '작업의 정석', '이별계약', '패션왕' 등 각본, 연출
스토리 흥행하는 글쓰기 (시공사, 2020) 저자
MBC 단막드라마 'SF8 - 증강콩깍지' 극본, 연출
카카오TV 15부작 숏폼드라마 '아직낫서른' 각색, 연출

2001년부터 지금까지 단국대, 성균관대, 씬원, CJ 오펜,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한양대, 영화아카데미, 영화교육지원센터, KBS연수원, 콘텐츠진흥원, 한겨레교육문화센터 등 수많은 교육 기관에서 스토리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에도 다수의 공모전에서 작품을 심사하고, 주요 스토리 교육기관에서 드라마 이론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 교육과정
- 드라마 창작의 기본 원리를 학습합니다
- 넷플릭스 드라마의 특성을 학습니다
- 기존 드라마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의 차이점을 학습합니다
- 6, 8, 9, 10, 12, 16부 등 다양한 넷플릭스 드라마의 구성원리에 대해 학습합니다 .

○ 수강대상
- 드라마 대본 창작의 기본 원리를 알고 싶으신 분
- 드라마 4, 8, 12, 16부의 구성원리를 알고 싶으신 분
-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의 특성을 알고 싶으신 분
-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를 기획하고 싶으신 분
-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를 창작하고 싶으신 분

오기환 저 '스토리:흥행하는 글쓰기'는 창작으로 고통받는 작가들에게 바친 실전 창작법이다.ⓒ시공아트

교재 ⟪스토리:흥행하는 글쓰기⟫(시공사)를 수강 전에 읽고 오시면 수업 내용을 이해하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일독을 권유합니다.


○ 주관:이산아카데미. 강의:오기환 감독
○ 일정:2022. 1. 17 (월) 오후 7시 개강 (3시간 수업)
○ 수업정원:100명
○ 수업료:5만 원
- 신한은행 100 033 511040/㈜이산아카데미
* 신청하신 날 다음 날까지 입금하시면 됩니다.

○ 환불규정
- 개강 전:전액 환불
- 개강 당일 오전 11시 이후부터는 환불하지 않습니다.

* 본 수업은 동일한 커리큘럼으로 계속 모집을 하는 헬스장이나 학원법 및 평생교육원법으로 세금 및 재정을 지원받는 학원, 평생교육원이 아닙니다. 정해진 수강 정원으로 창작수업을 진행합니다. 환불 규정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 수강신청서 작성 (아래 클릭해서 작성)
http://reurl.kr/6E13621DKK

○ 강좌문의:[email protected]/070 4070 3215 (담당자 직통)

원데이 클래스 드라마 구조분석ⓒ기타


넷플릭스 스토리텔링’ 원데이 클래스 커리큘럼

(OTT 드라마 기획에서 창작까지, ZOOM LIVE, 3시간)

1. 넷플릭스 드라마란 무엇인가? (7시)

- 과거 드라마와 현재 드라마의 차이점
- 현재 드라마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의 차이점
- 현재 제작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의 특징
- OTT 드라마의 다양성과 미래

2. 넷플릭스 드라마 작품 분석 (8시)
- <연모>에서 <그 해 우리는> 까지 (멜로)
- <지옥>에서 <지금 우리 학교는>까지 (휴먼드라마)
- <구경이>에서 <고요의 바다>까지 (스릴러)
- <더블타겟>에서 <데어데블> 까지 (액션)

3. 넷플릭스 드라마 창작의 원리 (9시)
- XY 창작법, 전지적 작가시점 창작법
- 영화적 드라마, 드라마적 영화의 차이
- 장르별 드라마 구조 설계의 특성
- 넷플릭스 드라마 구조 설계 연습

* 상기 커리큘럼중 분석 작품은 넷플릭스 작품 공개 일정에 따라 변화 될 수 있습니다.

민중의소리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되고, 기자후원은 해당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산아카데미 응원하기

많이 읽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