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2기 특강] 생애 첫 책 쓰기, 자서전부터 시작하세요.

3월 자서전 특강에 이어 2회차 특강을 진행합니다. 이번 수업은 현장수업과 비대면 원격수업을 동시에 진행합니다.


2020년 하반기에 서점가를 단숨에 집어삼킨 ⟪달러구트 꿈 백화점⟫은 흥미로운 책입니다. 작가는 책을 쓰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고 출판 학교를 다닌 후 ‘텀블벅’을 통해 소셜 펀딩을 해 첫 책을 출판했습니다. 이후 출판사에선 책의 흥행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전자책으로 팔았고, 이후 종이책으로 나온 후 대박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초기 펀딩할 때 100명의 독자를 목표로 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습니다. 300곳이 넘는 출판사에 원고를 투고해 끝없이 거절 당하고 포기하는 일반적인 초보 작가의 경로가 아니라 작은 목표로 현실성 있는 걸음을 했다는 점에서 말입니다.

출판사의 에디터들은 맘에 드는 작가를 선택해 기획하는 것을 종아하지, 하루에 40건이 넘는 투고 메일을 정성껏 읽거나 가늠하지 않습니다. 출판이 일정한 유행을 따르는 이유도 있지만, 한편으론 책 쓰기에 도전하는 사람은 많지만 좋은 원고가 드물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황혼의 빛이 때론 여명으로 바뀌기도 한다. 자서전 쓰기는 자신 혹은 부모님을 온전히 독립된 인간으로 바라보는 과정이며 함께 책을 쓰며 동행하는 과정이다.
황혼의 빛이 때론 여명으로 바뀌기도 한다. 자서전 쓰기는 자신 혹은 부모님을 온전히 독립된 인간으로 바라보는 과정이며 함께 책을 쓰며 동행하는 과정이다.ⓒpixabay

출판사의 편집장들은 생애 첫 책을 ‘자서전’으로 시작해 볼 것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부모님의 자서전이든 본인의 삶이든 이 책은 독자가 분명하고 독자의 열독률도 높을 뿐 더러, 무엇보다 관계를 치유하고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리는 역할까지 하니까요.

소량 출판이니 재정적 부담도 없습니다. 제 후배는 아버지 팔순을 맞아 부모님을 인터뷰해 자서전을 썼고, 형제끼리 돈을 모아 출판한 후 부모님과 친지들에게 선물로 줬습니다. 그 친구는 부모님을 생애 첫 책의 주인공으로 삼았고, 첫 번째 독자 역시 가족이었던 셈입니다.

인터뷰를 하고 쉬운 문장으로 풀어 쓴 후, 다시 구성을 하고 퇴고를 하는 과정을 통해 그 친구는 책 쓰기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자료 수집-구성-집필-퇴고를 잘 배운 셈입니다. 타인의 이야기를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쓰는 과정이 책 쓰기의 출발점일지도 모릅니다.

자서전이라고 판에 박힌 형식만 있는 건 아닙니다. 생활에서 소재를 잡아 자신의 삶을 하나씩 에세이 형식으로 정리한 자전적 에세이도 있고, 자전적 이야기(에세이)지만 소설만큼 흥미로운 이야기도 있죠. 아마존에서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깃털 도둑_아름다움과 집착, 그리고 세기의 자연사 도둑⟫은 모르고 읽으면 탐정 소설이지만, 실제 자신의 경험을 충실히 기록한 논픽션 에세이입니다. 이번 강좌는 자서전 쓰기의 원리와 방법을 알려주는 1일 특강입니다.

기억의책
기억의책ⓒ기억의책, 꿈틀 홈페이지

강사
권민진 기억의책 꿈틀 부편집장

전)동아닷컴 편집부 기자 2016년 꿈틀을 공동창업한 이래 1,000권에 가까운 일반인 자서전 제작을 총괄해왔다.

‘꿈틀’은 자서전 집필 의뢰를 받아 집필을 하기도 하고, 이런 대중 강좌를 통해 직접 글을 쓰도록 조언하거나 1:1 코칭을 하기도 합니다. 때론 편집 인쇄 만을 책임지기도 합니다. 이 방법 또한 강의 때 소개해드립니다.

특강 내용
1. 자서전 쓰기의 의미
2. 일반인이 자서전을 쓰고 만드는 실제 과정 소개
3. 실제 일반인 자서전 사례 소개 및 샘플 자서전 열람
4. 질의 응답

○ 수업일정:4월 6일(화) 오후 7시. 2시간 강좌
○ 수업장소:이산아카데미 경복궁 강의실 (자하문로 17길 12-15)
○ 수강료:2만 원 (신청당일 입금) 신한은행 100 033 511040 ㈜ 이산아카데미
○ 수강정원:15명
○ 수강신청서 작성하기 http://reurl.kr/141102214UI
○ 강좌문의:[email protected]

이산아카데미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