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시 창작 강좌] 길상호의 ‘시를 잡는 손, 시를 걷는 발’

시 창작 강좌입니다. 일반반과 심화집중반으로 나눠서 진행합니다. 일반반은 시를 좋아하지만 쓰지는 못했던 분들, 시 창작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모십니다. 1시간은 이론 및 토론수업, 1시간은 각자 써온 시 1 편씩에 대해 합평하는 시간입니다. 시에 자신을 비춰보며 토론하는 수업은 수강생들이 가장 즐거워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커리큘럼에 맞게 진행됩니다.

심화집중반은 꾸준히 시 창작을 해온 분을 대상으로 3~4명의 소그룹으로 운영합니다. 1:1 지도가 기본이고 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잘못된 습관이나 굳어진 창작 관행을 고치는 과정을 함께 합니다. 자신의 시집을 만들기 위해 퇴고에 역점을 두고 오시는 분도 계시며 이미 등단하셨지만 자신의 시를 더 성숙시키기 위해 오시거나, 시를 써왔지만 지도를 받은 적은 없는 다양한 분들입니다. 매주 2편씩 써서 제출해야 하니 일반반보다는 집중력과 근성이 요구되는 수업입니다. 별도의 커리큘럼이 없습니다.

수업을 이끄시는 분은 길상호 시인입니다. 독창적인 시어와 특유의 정서로 인정받은 중견 서정시인입니다. 수업을 듣다보면 공감하실 지점도 많을 듯합니다.

길상호 시인
1973년 충남 논산 출생
한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2001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등단
시집 『오동나무 안에 잠들다』 『모르는 척』 『눈의 심장을 받았네』 『우리의 죄는 야옹』『오늘의 이야기는 끝이 났어요 내일 이야기는 내일 하기로 해요』 사진 에세이 『한 사람을 건너왔다』
현대시동인상(2008), 천상병시상(2008), 김달진문학상 젊은시인상(2012), 제3회 김종삼 문학상(2019), 제8회 고양행주 문학상 수상(2019)

일반반

○ 수업일정:3월 15일
○ 수강정원:10명 내외
○ 장소:이산아카데미 경복궁역 교육장 A 강의실 (자하문로 17길 12-15)
○ 수강료:20만 원 (신청 당일 입금)


심화집중반

○ 수업일정:3월 10일(수) 오후 7시. 10주간. 매주 수요일 같은 시각 2시간 남짓
○ 수강정원:3인
○ 준비물:매주 시 2편 제출 및 퇴고
○ 장소:이산아카데미 경복궁역 교육장 A 강의실 (자하문로 17길 12-15)
○ 수강료:30만 원 (신청 당일 입금)


○ 수강신청서는 오른쪽 클릭 http://reurl.kr/D0F754CKF
○ 입금: 신한은행 100 033 511040 ㈜ 이산아카데미
* 이산아카데미에선 개강 이후의 결석 및 수강포기에 대해 환불하지 않습니다.
○ 강좌문의:[email protected]

이산아카데미는 거리두기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수업이 끝나면 사람 손이 닿은 곳은 모두 닦아 소독합니다.

창작, 실습을 중심으로 하는 강의실
창작, 실습을 중심으로 하는 강의실ⓒ이산아카메이
대중강연 강의실
대중강연 강의실ⓒ이산아카데미

길상호 시창작 일반반 커리큘럼

1주 – 두렵고도 설레는 시
시는 타고난 언어에 대한 감각 없이는 쓸 수 없다는 막연한 두려움을 품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어떻게 하면 일상으로부터 쉽게 시에 접근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소개합니다.

2주 - 숨어 있는 시 찾기
시의 소재는 특별한 곳에 숨어 있을 것 같지만 마음이 닿는 것이라면 모두 소재가 될 수 있지요. 특별할 것 없는 대상으로부터 특별한 사유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3주 - 다양한 시의 얼굴
사람도 저마다 다른 생각과 감정으로 살아가는 것처럼 시도 한 편 한 편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답니다. 자신만의 개성을 시에 입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4주 - 시가 머무는 공간
어떤 공간에 머무느냐에 따라 사람살이의 모습이 달라지듯이, 시도 끌어들이는 공간에 따라 그 변화하게 되지요. 공간과 시의 관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5주 - 시와 함께 흐르는 시간>
육체도, 감정도, 관계도 시간에 따라 변화하게 마련인데요. 시 속 드러나 있는 시간에 대해 살피면서, 나만의 새로운 시간을 시를 통해 찾아보고자 합니다.

6주 - 비유로 말하는 시, 서술로 말하는 시
비유와 서술은 모든 글쓰기의 기본 방식이지요. 두 방식의 특성과 적절한 활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7주 - 시로 꾸는 꿈
인간은 때로 현실에서 벗어나 상상, 환상, 몽상의 세계에 빠지기도 하지요. 시에서 이러한 꿈들은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8주 - 시와 몸
우리의 몸은 감정을 담고 있는 그릇이기도 하지요. 몸에 배어 있는 시의 감각들을 찾아 시 표현으로 활용해보고자 합니다.

9주 - 나의 감정과 독자의 감정
어떤 이야기든 소통이 되지 않는다면 그 가치가 줄어들겠죠. 소통이 되지 않는 시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소통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점검해봅니다.

10주 - 시의 물길 잡기
각자의 시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다음 단계의 시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이산아카데미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