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가을 학기] 설득의 고수, 고수들의 만찬(디베이트)

디베이트 강좌는 짝을 지어 독서하고 토론하는 강좌입니다.

개강이 한 주 연기되어 10월 8일 개강합니다.


1기 디베이트 강좌를 마감했습니다.
아카데미 역대 강좌 중 가장 역동적이며 쉴 틈 없는 강좌였습니다. 강좌를 시작하기 전부터 전화문의가 유독 많았습니다. 대부분은 “정말 나 같이 책 읽기 싫어하고 말주변 없는 사람도 따라갈 수 있는 강좌입니까?” 였고, 그렇다고 말씀 드렸죠.

첫날 모인 수강생의 면면도 다양했습니다. ‘독후활동’을 통해 독서를 좀 더 잘하고 싶다는 분, 성미가 급해서 조급한 결정으로 늘 손해를 보고 만다는 닭 키우시는 아주머니, 사회가 온통 흑백논만 남았다며 가짜뉴스가 판을 치는 풍토가 개탄스러워서 오신 분 등.

알퐁스 도테가 글을, 에릭 바튀가 그림을 그렸다. 흥미로운 건 동시대 사람이  아니라는 점이다. 1868년 알퐁스 도테의 글을 에릭 바튀가 1996년에 그렸다. 100년이 걸린 작가들의 조우였다.
알퐁스 도테가 글을, 에릭 바튀가 그림을 그렸다. 흥미로운 건 동시대 사람이 아니라는 점이다. 1868년 알퐁스 도테의 글을 에릭 바튀가 1996년에 그렸다. 100년이 걸린 작가들의 조우였다.ⓒ네이버 블로그 / 5jakkyo

첫날은 <스갱 아저씨의 염소>라는 동화를 놓고 토론했습니다. 자유를 갈망했지만, 아무런 준비가 없었던 염소는 자유를 위한 탈옥(?)을 감행하자마자 죽임당합니다. 염소의 탈출에 대한 찬반토론으로 입을 풀었습니다. 첫 토론주제는 소설 "보헤이만 랩소디"의 주인공의 사적 복수(청부살해)의 정당성을 다루었습니다. 강좌 중반기 부터 도쿄 올림픽 보이코트에 대한 찬반토론, 적극적 안락사와 소극적 안락사(연명치료 반대)와 관련한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가짜뉴스의 진위를 어떻게 판별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강연은 인상 깊었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모두 즐겁게 토론에 참여했고, 준비를 많이 해 온 팀이나 실수를 적게 한 팀이 다소 유리하게 게임을 풀어갔습니다. 생각하는 힘과 합리적 추론과 논증을 익히는 데에는 이 보다 더 빨리 익히는 수업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단단해 보이는 논리(얼음)도 헛점 하나에 송두리째 무너질 수 있다. 하지만 팀원의 의견이 융합된 하나의 단단한 몸체는 깨기 어렵다.
단단해 보이는 논리(얼음)도 헛점 하나에 송두리째 무너질 수 있다. 하지만 팀원의 의견이 융합된 하나의 단단한 몸체는 깨기 어렵다.ⓒpixabay

특이한 것은 이 토론을 준비하기 위해선 찬성과 반대 양론에 대해 모두 조사를 해 와야 합니다. 왜냐면 토론 개시 바로 전에 가위바위보로 입장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2기 디베이트 모임을 개설합니다. 디베이트는 쉽게 말해 룰이 있는 토론경기입니다. 양팀에 공정하게 시간이 주어지고 공격의 시간과 재반박의 시간이 오가며 청중을 설득시키는 진검승부가 펼쳐집니다. 8주간 총 6회의 실전경기를 합니다. 생각의 힘, 탄탄한 주장, 논증과 설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모든 분의 참여를 원합니다.

◯ 강사:박순영 디베이트 전문가

사회적 토론과 공론을 오히려 찍어 누르는 세태에 분기해 잘 다니던 은행을 때려치우고 ‘민주시민의 소양_ 공론 민주주의’ 전도사가 되었습니다. 권위 있는 토론대회 등의 심사위원으로 활약 중입니다.

토론연구개발원 책임연구원 겸 개발위원장
필독도서 읽기운동 전국독서토론대회, 안산시민토론대회 등 각종 토론대회 교육 및 심사 다수/tvN <나이거참>프로그램 토론대회 심사위원.
저서:『쓸모없는 아이들』(세종도서 선정), 『혼자 읽기부터 북클럽 참여까지』(근간), 『악마와 키위』(근간)

◯ 강의일정
- 10월 8일 화요일 오후 7시 개강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8주간 진행

◯ 강의 장소:홍대입구역 연남동 강의실
* 양재역 강의실에서 개강을 원하는 수강생이 있을 시 , 수강정원 6인이 되면 따로 개설합니다.

◯ 수강료
- 8회 차/총 18만 원
입금:신한은행 100 033 511040 ㈜ 이산아카데미
(신청인과 입금인 이름이 동일해야 합니다)

◯ 수강 신청서 작성 오른 쪽 클릭 !! http://reurl.kr/3924B615KL

○ 수강정원:최소 8명
- 수강정원이 모이지 않으면 개강은 1주일씩 연기되며, 이 경우 개별 공지해 드립니다.

○ 담당자 직통: 070 4070 3215
○ 이메일 신청: [email protected] (이름/연락처 필수입니다.)

8주간 커리큘럼 (토론 총 6회)

1회차 생각의 집을 설계하라(토론의 기초)
1교시(40분):어떻게 지을 것인가
2교시(40분):내 가치관 자가검사
3교시(40분):말하기의 원칙 2가지


2회차 개소리에 대하여(실전토론 준비)
1교시(40분):다양한 논제들
2교시(40분):효과적인 설득 전략
3교시(40분):제1차 실전경기 논제 토의


3회차 딱 한 걸음만 어렵습니다(*제1차 실전토론)
1교시(30분):발제 및 토의(토론 참가자는 준비시간)
2교시(50분):제1차 실전토론
3교시(40분):피드백/청중평가/다음 논제토의


4회차 경청의 기술(*제2차 실전토론)
1교시(30분):발제 및 토의(토론 참가자는 준비시간)
2교시(50분):제2차 실전토론
3교시(40분):피드백/청중평가/다음 논제토의


5회차 송곳같은 질문과 철벽같은 답변(*제3차 실전토론)
1교시(30분):발제 및 토의(토론 참가자는 준비시간)
2교시(50분):제3차 실전토론
3교시(40분):피드백/청중평가/다음 논제토의


6회차 공정한 과정, 준엄한 결론(*제4차 실전토론)
1교시(30분):발제 및 토의(토론 참가자는 준비시간)
2교시(50분):제4차 실전토론
3교시(40분):피드백/청중평가/다음 논제토의


7회차 다함께 결정하고 다함께 책임지는(*제5차 실전토론)
1교시(30분):발제 및 토의(토론 참가자는 준비시간)
2교시(50분):제5차 실전토론
3교시(40분):피드백/청중평가/다음 논제토의


8회차 민주 시민의 지적 스포츠(*제6차 실전토론)
1교시(30분):발제 및 토의(토론 참가자는 준비시간)
2교시(50분):제6차 실전토론
3교시(40분):피드백/청중평가

*실전경기는 총 6회 진행되며 2팀(1팀당 2~3명)이 찬반토론을 하게 됩니다.
*토론 방식과 주제는 수강생들의 의견에 따라 수업 중 유연하게 조정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은 수업 진도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이산아카데미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