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한국건축 가을답사 1박 2일] 아! 불국사

* 지금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단체팀의 수강포기로 인해 답사정원이 차지 않아 수강생을 더 모실수 있습니다. 언제든 신청 부탁드립니다.


지난 봄 영주답사는 하늘이 도왔지요. 40명이나 되는 수강생들이 환상적인 날씨 속에 상큼한 나들이를 하고 왔습니다. 이번 가을답사는 경주 1박 2일입니다. 강사님은 늘 아카데미 답사 해설을 맡고 계신 서경원 한국건축 전문가입니다. 경주 불국사 하면, 맨 먼저 학창시절 수학여행이 생각나는 분들이 많죠. 친구들과 즐거웠던 기억은 남지만, 정작 불국사에 대해선 사진만 찍다 오곤 합니다. 테마를 불국사로 잡은 이유는, 불국사만 제대로 공부하면 한국의 거의 모든 사찰을 보고 감상할 수 있는 눈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주 인근의 유적이야말로 한국인의 저변에 깔린 아름다움과 전통적 사상을 확인할 수 이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불국사 석가탑
불국사 석가탑ⓒ서경원 제공

부처님의 나라 불국사
절에서 부처님들을 만나려면 3개의 문을 통과해야 합니다. '토함산 불국사'라는 현판이 달린 일주문이 첫째 문이지요. 부처님을 뵈러 가는 단계는 총 28계인데 첫 하늘나라가 사왕천입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네 명의 사천왕이 양쪽으로 나뉘어 지키는 천왕문이 두 번째 문이 됩니다. 다음 하늘나라는 수미산에 있는 도리천입니다. 제석천을 중심으로 사방에 8천인이 있어 33천이라고도 합니다. 인간이 걸어서 갈 수 있는 마지막 문으로 해탈문 또는 불이문이라고 하는 세 번째 문입니다.

불국사에서는 자하문이 해탈문입니다. 자하문 아래 청운교, 백운교는 33개의 계단으로 되어 있지요. 세상의 중심인 수미산 정상을 상징적인 숫자로 표현해 놓은 겁니다. 이 계단을 올라 자하문을 지나면 석가탑 다보탑이 있는 대웅전이 나타납니다. 드디어 법신불, 응신불, 보신불이 계시는 부처님의 나라에 들어서게 되는 것입니다.

상주봉에서 본 양동마을 전경
상주봉에서 본 양동마을 전경ⓒ서경원 제공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빼낸다는 외손이 마을, 경주 양동마을
조선 시대 중기까지만 해도 남자가 주로 여자 집으로 장가를 들어가 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재산분배나 제사 등도 남녀구분 없이 분배하였다고 합니다. 지금보다는 평등하여 남녀구분이 별로 없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월성 손씨 집으로 회재 이언적의 아버지가 장가들어 오면서 양동마을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아버지를 일찍 여윈 이언적은 외삼촌의 가르침을 받으며 자랐습니다. 동방 18현이 될 정도로 승승장구하여 외척이 더 잘 나가는 형국이 되었습니다. 세월이 지날수록 두 집안은 경쟁자가 되어 서로 견주는 사이가 됩니다. 집도 서당도 서로 경쟁적으로 짓다 보니, 대립하는 형태를 취하게 되었습니다. 원성 손씨의 종가 서백당에 견줘 여강 이씨는 무첨당 이란 종가를 짓는 식입니다. 팽팽한 경쟁 관계가 오히려 긴장감을 주어, 마을이 오래 살아남는 동력이 되었습니다. 양동마을은 두 집안이 중심이 되어 펼쳐지는 한 편의 드라마를 닮았습니다.

이번 답사는 사전교육을 받고 갑니다. 물론 일정상 불가능하신 분도 있겠지만, 미리 교육을 받고 가면 확실히 감흥이 더 커지기 마련입니다.


사전수업:9월 21일 (토). 오후 2시 30분 (2h) . 양재역 동심빌딩 2층 강의실
답사일정:9월 28일~29일 (토,일) 28일 오전 7시 양재역 출발, 29일 오후 7시 양재역 도착
- 1일 차:경주의 불국사, 석굴암, 감은사, 수중 문무대왕릉. 안압지
- 2일 차:경주 양동마을, 독락당, 옥산서원

답사경로 : 불국사, 석굴암, 감은사, 수중 문무대왕릉. 안압지, 양동마을, 독락당, 옥산서원
숙소: 사조리조트 (기존 숙소였던 경주농업휴양관은 돼지열병방역 관계로 휴관합니다)
답사인원 :30명 (계속 접수 중)
답사비용:17만 원 (9월 19일까지 입금)

* 9월 21일 이후 취소와 관련해선 70% 밖에 환불해드리지 않습니다. 성수기라서 버스, 숙소 등의 계약이 선입금 계약 및 최소정원 약정금 등으로 진행이 되었음을 이해해 주세요.

신한은행 100 033 511040 ㈜ 이산아카데미 (신청인 성함과 동일해야 합니다)
답사비 구성:버스 4만 5천 원, 숙소 4만 원, 식대(5식) 4만 5천원, 입장료 1만 5천원, 강의료+진행비:2망 5천원

○ 담당자 직통: 070 4070 3215
○ 이메일 신청: [email protected] (이름/연락처 필수입니다.)

참가신청서 작성 http://reurl.kr/38B4A61DUV

답사 일정표 확인 http://reurl.kr/33A47753AD

9월 21일, 사전 교육 커리큘럼


1강 부처님의 나라 불국사
수업의 목표:불교의 일반상식을 배우고 불국사의 가람 배치 이해하기.
-불교에는 왜 이리 부처님이 많으실까?
-절에는 왜 이리 문이 많을까?
-탑이 무덤이라고?
-불교의 사물 법고, 범종, 목어, 운판의 의미는?
-불국사는 석가모니불, 서방정토의 아미타불, 비로자나불을 두루 갖춘 부처의 나라다.

2강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빼낸다는 외손이 마을, 경주 양동마을.
수업의 목표:누구나 흉한 것은 피하고 길한 것을 취하려 집을 짓는다.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6백여 년 된 살림집 서백당.
-안강 뜰 곡창 들판을 위해 지어진 관가정.
-부모님 욕보임이 없게 하라는 무첨당.
-남향한 듯 남향 아닌 성주산을 향해 동향한 향단.
-홀로 천지의 도를 즐긴다는 회재 이언적의 독락당.

이산아카데미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