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강좌] 김현자의 '신화와 건축'으로 보는 문명기행

왜 하필 사과였을까요?
애플의 로고는 한 입 베어 문 사과 이미지입니다. 만유인력을 발견한 뉴턴의 머리 위에 떨어진 것도 사과라고 합니다. 백설공주가 영원의 잠에 빠진 것도 독이 든 사과 때문이죠. 스피노자는 내일 지구가 멸망해도 한 그루 사과나무를 심겠다고 합니다. 인류의 시작과 종말은 왜 늘 사과일까요?

(창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인류사의 전환을 상징하는 서사가 담긴 이미지는 사과입니다. 새로운 인류사의 시작이라는 서사가 있지요. 예상했던대로 스티브 잡스 사후 애플의 공동창업자 워즈니악은 다음과 같이 밝힙니다. 완벽한 회사를 갈망했기에 초기엔 사과 모양 그대로였고, 1977년부터 사용한 지금의 형태는 '지식의 습득(acquisition of knowledge)‘을 의미한다고.

애플 로고
애플 로고ⓒgoogle
절대반지
절대반지ⓒgoogle

영화 ‘반지의 제왕’은 유럽의 전승신화로부터 탄생합니다.
반지의 제왕의 모티브는 톨킨의 소설, 《잃어버린 이야기들 The book of Lost Tales》가 없었다면 탄생하지 못했겠지요. 영화를 끌고 가는 ‘절대반지’ 등 유럽의 전승 설화에서 이 모든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영화 ‘천둥의 신 토르’는 어떤가요? 북유럽 신화의 캐릭터를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캐리비안의 해적:망자의 함’의 괴물 크라켄은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가져왔고요. 영화 ‘아바타’는 인도 신화 비슈누의 분신 ‘아바타Avatar’를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천만 관객을 끌어모았던 영화 ‘신과 함께’ 는 아시다시피 우리의 민간전승 설화를 토대로 짜인 이야기입니다.

왜 사람들은 신화에 끊임없이 관심을 가질까요. 신화는 인류에게 끝없는 창작의 원천이었습니다. 그 신화의 서사를 그대로 이어받은 창조자 중 건축가를 뺄 수 없습니다. 신화의 풍부한 표현 방식과 드라마틱한 서사 구조는 문인, 예술가, 건축가들에게 창조적 상상력의 원천이 되어왔기에 신화는 서사 형태로만 전승되어 온 것이 아니라 건축, 조각, 회화, 도자기, 음악 등 다양한 문화 형태에 담겨있습니다.

이번 강좌는 서구 신화의 유물, 건축물과 함께 신화가 품고 있는 의미들을 탐색하면서 인류 역사와 문명을 살펴봅니다. 철학적 개념이나 딱딱한 역사적 진술이 아닌 재미있는 신화와 예술 및 건축을 통해 새로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강좌입니다. 어쩌면 신화야말로 모든 문화를 이해하는 기초 토대이자, 창작의 원천일 수 있습니다. 이번 여름, 신화와 건축의 문명사가 제대로 챙겨도 엄청난 자산이 되지 않을까요?

강사님은 신화와 고대문명에 대한 영역에서 뛰어난 실력을 갖춘 분입니다. 풍부한 입담에 흠뻑 빠져드실 겁니다. 평범하게 보였던 신화와 건축이 선사하는 경이로운 세계로 초대합니다.

강사 김현자
현재 서울대 인문대학에서 ‘신화와 역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서울대를 나와 한양대 전통과학연구소 연구원, 파리 고등실천연구원 박사학위(D.E.A)를 취득했습니다.

저서> 『신화, 신들의 역사 인간의 이미지』,『천자의 우주와 신화:고대 중국의 태양 신앙』(2013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조르주 뒤메질, 인도-유럽 신화의 비교 연구-그리스, 스칸디나비아, 인도, 로마의 신화들』
공저: 『세계의 창조신화』(2001, 2001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세계의 영웅신화』


○ 일정: 6월 18일 개강. 매주 화요일 7시. 2시간. 12주차
○ 장소: 홍대입구역 인근 이산아카데미 1호 강의실 (진부책방 스튜디오 4층)
○ 최소 수강인원:16명 (강사님 이동거리가 많아 정원부족 시 자동 폐강됩니다.)
○ 수강료:20만 원 (입금은 이후 문자로 안내해 드립니다.)
○ 신청서 작성 http://reurl.kr/2043280BZP

○ 담당자 직통:070 4070 3215
○ 이메일 신청:[email protected] (이름/연락처 필수입니다.)

회차별 커리큘럼


1회차
기억과 성찰; 프라하의 왕궁과 천문시계탑, 우라노스와 크로노스
→성찰:낯선 곳으로의 여행, 메멘토 모리, 카르페 디엠

2회차
창조적 영감의 원천; 미라벨 궁전의 신화들, 페가수스의 샘
→성찰:공간의 구성과 도시의 미래

3회차
트로이전쟁의 신화적 원인; 페르가몬 성벽, 세 여신의 갈등과 파리스의 심판 →성찰 ; 뮈토스의 말, 로고스의 말

4회차
미케네 성벽의 사자; 아르테미스 여신과 헤라클레스의 후예들
→성찰:스파르타의 흥망성쇠

5회차
팔라스-아테나의 도시; 파르테논 신전과 아고라, 테세우스와 아리아드네
→성찰:뮈토스에서 로고스로, 살라미스 해전의 명암

6회차
디오뉘소스 축제와 그리스 비극; 크노소스의 미궁과 하기아 트리아다 석관
→성찰:신의 살해, 인간의 조건, 죽음의 의미 재평가

7회차
절대 왕정의 꿈; 태양수레를 모는 아폴론과 태양 왕 루이 14세
→성찰:베르사이유 궁전의 여인들, 시민혁명의 싹을 품다

8회차
바이킹시대의 주역들; 웁살라 신전의 신들, 로키와 안드바리의 반지
→성찰:문명과 야만의 경계는?

9회차
신화에서 예술로; 노이슈반슈타인 성, 게르만 신화와 바그너
→성찰:비운의 황제 루트비히 2세의 유산들

10회차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아이네아스와 로물루스, 포에니 전쟁:디도의 저주
→성찰:팍스 로마나의 이데올로기

11회차
유피테르-스타토르와 두 얼굴의 야누스;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와 타르페이아의 반역
→성찰:제국의 번영과 지속의 힘

12회차
빛의 시선과 어둠의 시선; 태양신 라-호루스, 람세스 2세와 아키투 축제
→성찰:아부심벨과 라메세움, 영원에의 희구

이산아카데미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