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한국건축 답사]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서 무섬마을까지

한 걸음도 아름다지 않은 곳이 없더라

지난 봄 경복궁 답사에 이어 이번엔 영주답사입니다. 부석사와 소수서원, 무섬마을로 이어지는 당일 답사입니다. 지난 경복궁 강좌 수강생 다수가 1박 2일을 요구하셨으나 답사비용을 고려해서 당일치기로 결정했습니다. 버스 안에서 해설을 청해 듣기로 했습니다. 버스 한 대가 꽉 차게 모여서 갔으면 합니다.

답사를 안내하실 분은 서경원 한국건축 칼럼니스트입니다. 작년부터 서경원 강사님의 강의를 들은 분은 아실 것입니다. 재미있게도 말씀하시지만, 깊이 또한 두루 갖추신 실력자입니다. 일생을 사찰과 전통 집터를 놀이터 삼아 다니신 분이라 일반적인 문화해설과는 다른 답사 해설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혹 TV 프로그램 ‘알쓸신잡’에서 소수서원 등의 고택을 설명하는 대목을 보셨다면, 서양 건축전문가의 관점과는 차별된 동양건축 전문가의 해설을 들을 기회이기도 합니다.

부석사에서 굽어 본 정경
부석사에서 굽어 본 정경ⓒ서경원 제공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절, 부석사

“나는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사무치는 고마움으로 이 아름다움의 뜻을 몇 번이고 자문자답했다.”

일찍이 최순우 선생이 영주 부석사를 두고 감탄한 글입니다. 의상대사와 선묘 낭자의 국경을 초월한 애틋한 사랑이 서린 곳이기도 하지요. 건축가들이 한국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뽑은 사찰입니다.

범종각을 지나 안양루 누마루 밑을 통과하여 무량수전 앞마당에 서면 멀리 펼쳐진 소백산맥의 줄기들이 잔잔한 파도처럼 일렁입니다. 순간 깨달은 중생을 싣고 서방정토로 떠나는 반야용선을 타고 항해하는 느낌마저 듭니다. 그 자리에 직접 서보지 않은 사람은 결코 느낄 수 없는 황홀한 눈맛이죠. 무량수전은 가장 오래되었으면서 잘 지어진 목조 건축물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한국의 서원들과 함께 유네스코 잠재목록에 등재되었다고 하지요.
관련영상 보기 ; http://reurl.kr/204324F0PL

소수서원
소수서원ⓒgoogle


조선 최초의 사액서원, 소수서원

한국건축은 주 건물을 중심으로 집합을 이룹니다. 개별 건물들은 주 건물을 중심으로 관계를 맺고 풀면서 일정한 위치와 지위를 부여받는데, 해당 건물 사용자의 신분에 따라 건물에도 사회규범에 따르는 위계질서가 존재합니다. 신분에 따라 건물의 규모나 위치 그리고 높낮이가 정해집니다. 마치 주인공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소설이나 영화를 닮았죠. 소수서원은 성리학의 비조 안향을 모신 문성공묘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한 편의 드라마입니다. 이번 달 한국의 서원들과 함께 유네스코 지정 문화재 잠정목록에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무섬마을 강변과 외다리
무섬마을 강변과 외다리ⓒ서경원 제공

무섬마을 강물 위 외나무다리의 추억

육지 속의 섬처럼 삼면이 강물로 둘러싸인 물돌이 마을입니다. 마을 앞 넓은 백사장 사이로 나무로 만든 외나무다리가 놓여있습니다. 아슬아슬한 다리를 건너며, 혹여 있을 삶의 버거움 따위는 슬쩍 강물에 띄워 보내 보는 것도 영주 답사의 덤입니다. 이곳에 도착하면 답사객들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노느라 답사시간을 훌쩍 넘기기도 한다고 하더군요.

답사 개요

일정:6월 1일 (토) 오전 7시 양재역 9번 출구 인근 탑승 (서초문화예술회관 앞))
경로:양재역 - 부석사 – 소수서원 – 무섬마을 – 양재역 (오후 6시~7시 복귀)
식사:아침 버스 안 간식 + 점심 + 저녁 제공 (점심은 현지 식당, 저녁 뒤풀이는 양재동 )
*무엇이 맛난지 다음 주에 준비답사를 갈 예정입니다. 경험자의 제보 부탁드립니다.

정원:35명 / 답사비용:6만 원 (3인 동행은 5만 원)

수강신청서 작성(아래 파란 글자를 클릭하세요.)
http://reurl.kr/1FA3030BSM

○ 입금:신한은행 100 033 511040/㈜이산아카데미
○ 담당자 직통:070 4070 3215
○ 이메일 신청:[email protected] (강좌명/이름/연락처 필수입니다)

이산아카데미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