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5월 강좌] 길상호 시창작 강좌 ‘시에서 불어오는 바람’
길상호의 시 응시
길상호의 시 응시ⓒpixabay

응시 / 길상호

빨랫줄의 명태는
배를 활짝 열어둔 채
아직 가시 사이에 박혀있는 허기마저
말려내고 있었네
꾸덕꾸덕해진 눈동자를
바람이 쌀쌀한 혀로 핥고 갈 때도
결코 흔들리지 않았네
꼬리지느러미에서 자라난 고드름
맥박처럼 똑, 똑, 똑,
굳은 몸을 떠나가고 있었네
마루 위의 누런 고양이
한 나절 미동도 없이
자리를 지켰네
빨랫줄을 올려다보는 동안
고양이는 촉촉한 눈동자만 남았네
허기를 버린 눈과 허기진 눈이
서로를 응시하고 있는
참 비린 한낮이었네

- 시집 「우리의 죄는 야옹」 중


길상호 시인의 시는 인터넷 검색을 해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중견시인 중 시어(詩語)를 가장 섬세하고 치밀하게 구사하는 시어의 연금술사라고 할 수 있지요. 이번 강좌는 이론수업과 실습(합평)을 함께 진행합니다. 이론수업은 아래의 기본 커리큘럼 외에도 다양한 형태로 진행합니다. 몇 개의 인상적이었던 수업방식을 적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화단에 거꾸로 박힌 유리병을 보았다. 만약 유리병 안에 곤충이나 개구리가 있다면 저 유리병은 유리병이 아니라 유리관이 되지 않을까? 한 가지 더. 소주병은 꽃병이 된다. 휴발유와 시너를 넣으면 꽃병(화염병)이다. 그런데 정말 소주병에 꽃을 담아 던지는 ‘꽃병’ 삽화를 본 적 있는가? 용도의 변경에 따라 시적 환상은 얼마든 확장시킬 수 있다

● 술은 ( 0000 )이다. 시적 소재로 활용할 빈칸을 채워보자. 불씨, 천상의 이슬, 또 한 사람. 나보다 더 큰 존재. 좋다. 그렇다면 술에 대한 착상을 상투적인 것 말고 새롭게 찾아보자.

● (종이컵을 나눠준 뒤) 살면서 가장 고통스러웠던 순간을 컵을 활용해 표현하자. 왜 그렇게 표현했는가? 그렇다면 다시 이 컵을 원상복구 시킬 방법을 생각해보자. 테이프로 막고 촛농으로 틀어막고, 밥알을 이겨 붙일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것 같이 아무리 손질을 해도 원래의 상처를 완전히 없앨 순 없다. 삶의 상처와 비슷하다. 다만 이 상처는 시간에 따라 더 커지거나 구멍의 주변이 더 허물어지는 등 늘 다른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 과정을 시적 이미지로 표현해보자.

길 시인의 집엔 고양이 3마리가 산다. 운문이, 산문이, 물어다.
길 시인의 집엔 고양이 3마리가 산다. 운문이, 산문이, 물어다.ⓒ길상호 제공

매니저로 10주간 청강한 경험에 따르면 시가 익숙하지 않은 분도, 시를 오래 써왔지만 홀로 즐기셨던 분, 그리고 언제부터인가 자신의 시가 ‘그게 그것 같은’ 비슷한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는 답답증을 가지신 분들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지난 강좌에는 이미 등단하신 분들도 초심을 얻기 위해 이 수업을 수강하시더군요.

오랫동안 시를 써왔고 벗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은 분도 자신의 큰 단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틀을 과감히 깨지 않으면 10주 동안 근본적인 시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시를 자주 접하지 않았지만 착상과 토양이 좋은 경우엔 시어에 익숙해지면 매우 독창적인 작품을 내기도 합니다.

수강신청서 작성하기 (우측 클릭) http://reurl.kr/1AB2EDB7RQ

커리큘럼 확인하기
http://reurl.kr/1AB2EDB3ER

길상호 시인이 걸어온 길과 작품세계 보기
http://reurl.kr/13023D21JD

〇 일정:2019년 5월 23일 (목) 오후 7시 30분~ 9시 30분/10주차
〇 수강정원:최소 7명 최대 10명 (최소 정원이 차지 않으면 개강은 자동 연장합니다)
〇 장소:양재역 동심빌딩 1층 강의실 (양재역 2번 출구에서 코 앞)
〇 수강료:22만 원
○ 입금:신한은행 100 033 511040/㈜이산아카데미
○ 담당자 직통:070 4070 3215
○ 이메일 신청:[email protected] (강좌명/이름/연락처 필수입니다.)

이산아카데미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